본문으로 바로가기

회사소식

소통센터회사소식

KAIST 임만성 교수 초청 강연회 개최

  • 작성일2015-12-09
  • 조회수3,644

 

회사는 12월 4일 KAIST 원자력 및 양자공학과의 임만성 교수를 초청하여 “원자력 안전의 도전과 미래”를 주제로 강연회를 개최하였다. 임만성 교수는 원자력환경문제와 핵비확산 분야의 권위있는 학자이다.

 

임만성 교수는 원자력에너지의 존재를 알게 된 이래 원전은 기술적으로 진보해왔지만, 원자력에너지에 대한 대중적 거부감은 줄어들지 않고 있음을 언급하며, 기술적 해법을 찾는 것도 중요하지만 대중에게 신뢰를 줄 수 있는 노력이 더욱 중요함을 강조하였다.특히 지속가능한 인류의 미래를 생각할 때 원자력은 여러 대안 중의 하나가 아니라 필수적인 에너지이기 때문에 대중수용성을 높이는 것은 반드시 풀어야할 과제임을 재차 강조하였다.

 

이번 강연은 원전 안전개념의 역사와 대중수용성(Public Acceptance)의 중요성에 대한것으로 원전설계, 기술성 측면에서의 안전성에만 치중할 수 있는 인식을 새롭게 해주었다.

 

또한, 다양한 요구와 시각을 갖고 있는 일반대중을 대상으로 이 해법을 찾는 것은 매우 까다롭고 불가능해 보이지만, 꾸준한 대화를 통해 대중의 신뢰를 회복하고 있는 미국, 스웨덴 등 선진국의 성공적인 사례를 통해 우리에게도 그 가능성이 있음을 보여주었다.

 

이번 강연은 원전설계 단계에서부터 안전성, 경제성과 함께 대중수용성에 대해 진지하게 고민해야 할 필요성을 확인하고, 원자력 안전성, 대중수용성 확대 등의 이슈를 좀 더 넓고 다양한 각도에서 생각할 기회가 되었다.

콘텐츠 만족도 조사

현재 페이지의 정보 제공에 만족하십니까? 개선/건의사항이 있으면 아래에 남겨주시기 바랍니다.

의견 남기기 0/100